토큰증권, ‘투자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을까

드라마의 공유와 재생산은 처음엔 약한 수준이지만 어느 정도의 편향을 갖고 있을 수밖에 없다. fx리딩방 만들어낸 금융위기의 결과로 집에서 쫓겨난 눈물겨운 경험을 편향 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그러나 상호작용이 반복되면 자기강화적 편향이나 편향된 정보 유입 등 사회적 전이 편향이 누적되며 증폭된다. 다시 말해 토론방 참여자들이 서로 나누는 정보들 가운데 ‘월스트리트 금융자본을 성공적으로 공격한 영웅적 무용담’이 실패한 경험보다 더 많이, 더 깊이 공유되며 집단적으로, 또 반복적으로 증폭되는 것이다. 여기에는 각 개인이 더 낙관적으로 되거나 더 용감해지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 19일 메모에서 그는 지금의 주식투자를 산소가 충분치 않은 3000피트 이상 고도의 에베레스트산(일명 ‘죽음의 지대’) 등반에 비유했습니다.
2010년 무더기 상장 이후 코스피는 10년 넘게 2000선에 머물렀다. 또한 오스템임플란트, 클리오의 횡령사건에서 보듯 끊이지 않는 부실관리도 시장을 불신케 한다. 물론 일확천금, 단타, 미수, 몰빵, 리딩방, 작전에 기대는 개미들의 투자 태도도 바뀌어야 한다. 역대 미국 대통령의 재임 기간별로 미국 S&P500 지수의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평균해 분석하면 대통령 재임 3년차에 S&P500 지수의 평균 수익률이 13.4%로 가장 높다. 드레이프스앤 멜론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빈센트 라인하트는 FRB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올해 여러 차례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경기후퇴 위험이 6개월 전보다 더 높아졌다고 말할 것이다”면서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의 목표를 놓쳤다. 앞으로 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언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ETF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ETF 투자자 저변이 확대되면 지수 수준(index-level)의 정보 반영이 촉진될 수 있다. Glosten et al.의 연구에 따르면 ETF 보유비중이 클수록 포트폴리오 단위의 체계적 정보 반영이 촉진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다만 이는 개별종목의 고유정보가 효율적으로 가격에 반영되는 것과는 별개며 분석 주기에 따라서 결과가 약해지기도 한다(Israeli et al., 2017).
주가가 펀더멘털 주변에 머무르는 시장을 ‘효율적 시장’이라고 부른다. 차익거래자들은 주가가 장기적으로는 펀더멘털로 회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현재 주가가 펀더멘털보다 낮으면 주식을 사고 높으면 공매도한다. 이렇다보니 물가 안정에 통화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급속도로 기준금리를 올려온 연준이 연말엔 ‘금리 인하’로 정책 방향을 돌릴 수 있다는 관측까지 확산됐다. 연준의 통화정책 전환 기대심리와 맞물려 달러 강세가 한풀 꺾인 점도 주식시장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이때 증권사는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고객의 동의 없이 다음 날 하한가로 해당 주식을 매도하게 되는데요, 이를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한국 주식시장이 저조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대주주의 횡포를 막을 장치가 없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 물적분할과 카카오의 ‘쪼개기 상장’, 카카오페이 경영진의 ‘스톡옵션 먹튀’에서 볼 수 있듯이 잘못된 것을 알고도 속수무책이다. 코로나19 희생자를 목도하면서 ‘아등바등 살기보다는 인생을 즐기겠다’는 식으로 인생관이 바뀌었다고 한다. 실업자는 실업급여에다 추가 지원금, 보육세, 세액공제, 오바마케어까지 합하면 한 해 4만달러 챙기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거론되는 것이 ‘퇴직연금 백만장자’의 무더기 탄생이다. 2021년 말 기준 퇴직연금 백만장자는 44만2000명으로 전년(33만4000명) 대비 32% 늘었다.
그 덕분에 국내 증권사들이 벌어들이는 해외 주식 수수료는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1년도 상반기에 국내 증권사들이 해외 주식 수수료 수익으로 번 돈이 4000억원을 넘을 정도입니다. 시가총액 가중방식을 사용는 S&P 500 지수에 비하여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우존스 지수는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 주식시장 전반에 대한 상황을 대표하는 시장지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편, 2020년 8월 31일에 애플의 액면분할에 따라 엑손모빌, 화이자, 레이시온 3곳이 다우지수 산출종목에서 제외됐고 세일즈포스, 암젠, 하니웰 3곳이 신규 편입됐습니다. 특히 제외된 항목 중에 엑손모빌은 석유 산업을 대표하는 회사인데, 이 종목이 제외된 것에 대해서 석유산업이 퇴조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최근 들어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채권가격이 하락하고, 채권 운용 손실도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KB자산운용은 △에코프로(16.43%), △코스모화학(11.16%), △성일하이텍(5.97%), △SK이노베이션(4.1%) 등 국내에서 배터리 리사이클링 선두 기업들을 편입하고 있다. 이차전지 관련 종목으로 시장의 관심이 높았던 에코프로가 수익률 상승의 요인이 됐다고 KB자산운용 측은 설명했다.
지난해부터 공매도 확대 계획 외에도 배당금 지급 투명성 제고, 외국인 투자자 등록 절차 간소화, 외환시장 24시간 거래 체제 도입 등 시장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는 조치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거래소 및 코스닥 시장에는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상장/등록되기 어려운 기업들의 주식을 매매하는 시장으로 거래소/코스닥시장과는 매매, 운영방식이 다르고 투자자의 책임이 특히 강조되는 시장이다. 그는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주식시장이 “50% 가까이 추락할 수 있다”며 “현재 나타나는 반등은 저가 매수의 기회라기보다는 ‘데드캣바운스’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안한 시장 지표와 생성형 AI와 같은 새로운 가능성이 혼재된 상황에서, 주식 투자자들은 현금 보유 비중을 늘리고 위험관리를 하는 등 균형을 잡아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지난해 여름 미국 재무학회 회장 연설에서 행동경제학의 대가인 데이비드 허슐라이퍼 교수는 ‘사회적 전이 편향’을 내재화한 새로운 경제학 이론을 들고나왔다. 큰 틀에서 보면 이는 야성적 충동이나 내러티브 경제학의 아이디어가 확장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