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시지각 특성을 고려한 처방약 약포지 디자인 개발 연구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하이투자증권은 30일 셀트리온에 대해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인 ‘유플라이마’를 통해 미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유의미한 점유율 확보가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1만원의 신규 커버리지를 개시했다. 상승여력은 21.3%이며, 전거래일 종가는 17만3100원이다.
예를 들어, 담당 의료인에게 모든 약을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말하고 자신이 말한 방법이 정확한지 질문하여 자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가받은 동물용의약품만으로는 처방하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인체용의약품 없이는 처방이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동물병원에서는 처방전만 발급하고 결국 약국에서 처방약을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약사회도 동물병원의 처방약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약사회가 의약분업처럼 동물병원이 처방전을 발행하면 약국에서 약품을 구입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약 배송 금지는 대한약사회 등 약사 단체가 비대면 진료에 대해 줄기차게 주장해왔던 부분입니다. 약사회는 다만 자신들이 ‘공공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이용한다면 약 배송도 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이후 텍스트, 그래픽으로 표시사항을 세분화하여 복약지도에서 최종단계라고 할 수 있는 처방약 약포지의 디자인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바로 그런 혼란 속에서 비대면진료 서비스는 환자와 의사, 약사를 서로 이어주는 소중한 창구였고, 의료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는 훌륭한 대안으로 많은 국민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비아그라판매 편리하고 쉬운 비대면진료 서비스를 개발하여 의사, 약사들을 엮어낸 테크 기업들의 공로 또한 적지 않습니다. 노인 환자의 복용약 개수와 횟수, 중복 성분, 주의 성분, 항콜린 약물 지표 등을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닥터나우는 2020년 11월 비대면 진료 및 처방 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닥터나우를 론칭했다. 특히, 실손보험 청구는 추가적인 병원 방문이나 서류 발급 없이 앱 자체에서 간편하게 보험사에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환자들은 번거로운 절차 없이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하다.
물론 해당방식은 예시일 뿐이며 FDA에서는 아직 구체적인 규정은 두고 있지는 않다. 분명한 것은 환자의 약물복용시 안전성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에 대한 책임은 제약사에게 부여된다는 점이다. 확진자 발생 추세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확진되어 재택 치료하는 사람들도 주변에서 쉽게 확인된다. 재택치료를 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는 어떤 처방약을 먹으면서 격리 기간을 이겨내고 있을까. 분당 밝은미소약국 배현 약사는 “처방받은 전문의약품은 증상에 맞춰 끝까지 복용하고 불가피하게 남았다면 먹지 말고 폐기해야한다”고 말했다. 모든 약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항생제 ▲항알레르기약 ▲항염증제 등은 끝까지 먹는 것이 좋다.
적극적으로 환자를 찾아가고, 더 많은 선택을 받기 위해 경쟁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비로소 그 혜택이 소비자인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너무나도 잘 아시겠지만,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인해 우리 사회는 의료 시스템 붕괴를 걱정해야만 했고, 제대로 된 진료와 의약품 처방을 받지 못하는 국민들은 상당한 불안에 시달렸습니다. 약사들은 탄원서를 통해 “‘약사들이 비대면진료를 반대한다’는 인식은 진실이 아니며, ‘대형약국’이 모든 약사를 대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동네 골목 상권에 위치한 약국에게 비대면진료 서비스는 생존의 버팀목이자 기회의 발판임을 강조하며, 플랫폼 제휴 해지 압박에서 약사들의 지켜줄 것과 현행 비대면진료의 제도화”를 요구했다. 약은 따뜻한 물 한 컵(240㎖)으로 섭취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흡수된다. 그러나 찬물은 위점막의 흡수력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이용자들이 감기, 여드름 등 ‘증상’을 선택해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탭을 구현한 것이다. 보통 내과, 외과, 피부과 등 진료 ‘과목’별로 구분 짓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장 대표는 평소 이런 구분이 공급자(의사) 중심의 사고방식이라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증상이 있을 때 어느 병원에 가야 할지 모르는 환자도 많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에는 환자가 진료 전에 의사와 진료비에 관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없었다면 닥터나우에는 이름과 사진 등 의사 프로필과 진료비가 공개돼 있다.
신장 165㎝에 52㎏으로 결코 다이어트가 필요한 몸매가 아니었다. 하지만 친구의 권유에 호기심이 생겼고, 조금 더 날씬해지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거니까 별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했죠.” 이후 A씨는 2020년까지 15년 동안 약물중독에서 헤어나오지 못했다. 병원신문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병원신문. 외자계 제약사의 경우 영업인원 보강에 따른 영업력 강화와 신제품 도입 전략을 쓰고 있지만 신제품 도입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당분간 국내 제약사의 약진은 계속될 것으로 그는 전망했다.